HOME > 황새이야기 > 황새문답
 
작성일 : 14-12-08 22:45
황새의 이동경로는 어떻게 되나요?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764  

황새는 세계 여러 지역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한국, 중국, 러시아, 일본에서 살고 있는 동양황새(oriental white stork)’, 유럽의 홍부리황새, 아프리카의 대머리황새’, 아메리카의 노랑부리황새등이 조금씩 다른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중에 아름다운 황새는 아무래도 흰색 몸과 검은 부리와 깃털, 붉은 다리를 가진 동양황새가 으뜸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동양황새는 러시아 아무르강(흑룡강)의 상류에 있는 ‘러시아 킹간스키자연보호구역에서 약 2,500마리가 살아갑니다.

이 황새들은 번식기와 여름을 지낸 후 습지가 결빙되어 먹이사냥이 어려운 동절기가 다가오면 중국과 한반도 쪽으로 남하하기 시작합니다.

 

이 중 대부분의 개체가 중국의 양자강 지역까지 내려가는데 이때 일부 개체는 한반도로 들어와 월동을 하게 됩니다.

한반도를 찾은 황새들 중 일부는 우리나라가 좋아 둥지를 틀고 새끼를 낳으면서 정착해 살게 되면서 텃세화 되었고 일부는 다시 킹간스키로 돌아가기도 했지요.

 

예산에서 황새야생복귀가 이루어지면 야생의 황새는 계절마다 어떻게 살아갈까요?

아마 봄, 여름, 가을철에는 예산지역에서 살다가 겨울철이 되어 하천과 호수, 논습지에 물이 얼어붙으면 경남 해남 등 따뜻한 남해안 습지에서 먹이사냥을 하면서 지내다가 이른 봄이면 번식을 위해 다시 예산황새고향으로 돌아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바다를 건너 일본의 황새들과 어울리기도 하지 않을까, 그리고 일본의 황새들도 다시 한반도로 놀러오지 않을까 하는 즐거운 상상을 해봅니다.

- 출처 : 황새생태농업연합회 -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이 글을 트위터로 보내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이 글을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